반응형

2018년 설날 기차표 예매 일정,예매 방법 공유(코레일,SRT)


벌써 2018년이 된지 10일이나 지났습니다. 곧 한달정도 지나면 민속 고유의 대명절인 설날이 다가옵니다. 설날을 고대하는 분들도 계실테고, 명절이 싫은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래도 명절 때만큼은 반가운 친척들과 가족들을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것 같습니다. 이렇게라도 가족의 안부를 묻고 서로를 격려해주기도 하며, 정을 나눌 수 있으니까요.



명절만 되면 고향가는 차편을 예약하는데 많은 분들이 애를 먹습니다. 저는 버스보다 기차를 더욱 선호하는 편인데요. 버스는 멀미도 심할 뿐 아니라, 정체가 심하면 너무 오래 타야해서 싫어합니다. 아무리 버스 전용 차선이 있다고해도 차량이 많아지면 소용없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전혀 막히지 않는 기차를 좋아합니다. 원래부터 기차타는 걸 좋아했구요. 

올해 설날은 주말과 함께 겹쳐서 약간 우울한데요. 대체휴일이 정해지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

지난 1월 3일에 코레일에서 설 명절 기차표 예매에 대한 안내글을 올렸는데요. 확인 못하신 분은 여기서 확인하시면 될 것 같네요.

2월 14일부터 2월 18일까지의 표를 예매할 수 있구요. 예매하는 기간은 단 이틀 뿐입니다.

1월 16일, 17일 양일 간 예매를 할 수 있습니다.

예매는 1인당 최대 12매인데요. 1회당 6매 이내이기 때문에 왕복으로 할 때 12매까지만 가능하다는 겁니다.

결제기한은 1월 17일 오후 4시부터 21일 24시까지인데요. 22일로 넘어갈 때까지 예약한 표를 결제하지 않으면 그냥 없어져 버립니다. 되도록이면 예약하시고 바로 결제하시는 편이 낫습니다. 괜히 더 좋은 시간대를 찾거나 날짜를 고르다가 결제기한을 깜박하고 넘어갈 수 있으니까요.



반환 수수료는 위와 같습니다. 21일까지는 인터넷으로 예약한 경우 무료이고, 역에서 예약한 경우 400원입니다. 22일까지는 인터넷과 역 모두 400원이구요.

출발일과 가까워질수록 반환수수료는 5%~10%까지 올라가구요. 출발 후에도 시간에 따라서 15%~70%까지 수수료를 떼고 반환해 줍니다.



코레일 뿐 아니라 SRT도 생겨서 SRT 승차권도 설 연휴에 예매를 할 수 있습니다. 코레일과 예미기간이 다르니 꼭 체크해 주세요.

SRT의 예매기간은 1월 23일과 24일입니다.

SRT의 결제기간은 1월 24일부터 28일까지구요. 코레일과 동일하게 1인당 최대 12매까지 예매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시는 고향이 코레일과 SRT 모두 해당이 되신다면 코레일로 예매를 해보신 후 안되면 SRT로 하시면 될 것 같네요.



SRT는 코레일과 다르게 반려동물 동반탑승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안내하고 있습니다. 명절 때마다 반려동물이 버려지는 일들이 심심치 않게 발생하는데요. 장기간 집을 비울 수 없어서라는 이유 때문인데, 반려동물도 가족이기 때문에 꼭 같이 갔으면 합니다.

더욱 구체적인 안내사항은 제가 첨부파일로 올려놓겠습니다. 원하시는 분은 다운로드하셔서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려동물 동반탑승 이용안내서 ↓↓↓ 

반려동물 동반탑승 고객 에티켓 안내문.pdf


마지막으로 설날 기차표를 예매하는 꿀팁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차표 예매는 인터넷을 통한 예매와 역에서 직접 구매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역에서 구매하는 것은 전날 밤부터 줄을 서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제가 알려드리려는 방법은 집에서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인데요.

모바일과 컴퓨터 두 개를 동시에 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네요.

인터넷을 통한 예약은 오전 6시부터 오후 3시까지입니다. 오전 6시부터 예약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적어도 새벽 5시30분에는 일어나서 준비를 해야 합니다.

먼저 예매를 하기 전에 미리 로그인을 해놓고 기다려야 하는거죠. 회원가입 뿐 아니라 회원번호와 비밀번호도 미리 알아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꼭 숙지하셔야 합니다.

6시 땡하면 엄청나게 사람들이 몰릴 겁니다. 그런 걸 감안하셔서 마음의 준비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코레일과 SRT 모두 예약 요청 가능 횟수가 6번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게다가 3분 안에 예약이 이뤄져야 합니다. 3분이 지나면 다시 로그인해야하구요.

요즘에는 명절 1~2주 전에 연습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참 여러가지 배려를 해주는 것 같습니다. 미리 예매하는 순서를 익히셔서 예매 당일날 당황하는 일이 없도록 해주세요.


나름대로 설날 기차표를 예매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나이가 있으시거나 컴퓨터를 잘 못하시는 분은 그냥 창구에 가서 구매하는 걸 추천합니다. 새벽부터 못 일어나도 힘들겠죠. 무조건 속도가 전부입니다. 제일 빨리 클릭하는 사람이 이기는 겁니다.

고향가기 참 힘들어요. 그래도 어쩔 수 없습니다. 편리한 KTX와 SRT 타고 집에 가야죠.


지금까지 2018년 설날 기차표 예매 일정과 예매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